그림자 궁전 - 그림자 궁전 (2007)

그림자 궁전 - 그림자 궁전 (2007)

01. Magic Tree
02. Sister is Rock'n Roll Star
03. 새빨간 얼굴
04. Viva
05. 우주공주
06. Unknown Mountain
07. She's Got the Hot Sauce
08. 중화반응
09. Universal Farewell
10. 광물성 여자
11. 4D Reaction

이게 바로 인디다. 홍대앞 클럽에 기타들고 드럼 스틱 잡고 서봤다고 다 인디되는거 아니다. 이게 바로 인디다. 인디에 스타일이라는 것이 있다면, 이 스타일이 바로 그 스타일이다.

락 이론서를 굳이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웬만큼 관심을 가지고 락을 들어본 사람이라면, 개인차는 있겠지만 인디에 대한 정의에 있어서 포괄적으로 공유하고 있는 내용들이 있을 것이다. 고명하신 영국의 평론가들처럼 굳이 놀이문화의 DIY 이론까지 꺼내지는 않더라도 인디의 태도에 있어서 내가 가장 주목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젊은 감정 그 자체에 충실한 음악, 기교와 가창력에 대한 自慰(남자애들이 자주 하는 바로 그것)스러운 태도에 대한 혐오. 기실, 인디 씬에 펑크 밴드들이 많은 것은 이 점과 관계가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하여간, 위에서 말한 대로 이 앨범은 연주력과 가창력에 의존하지 않고 터져나오는 감정 그 자체로 바로 뿜어낸 앨범이고, 그 위에 몽환(싸이키델릭이라고 보기는 어렵다)이라는 양념을 살짝 얹은 것 뿐. 이 앨범에 대한 설명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딱 한가지 아쉬운 점은 가사인데, 가사가 짧아서 아쉽다는게 아니라(CD 속지를 읽어보면 정말 짧다) 개인적 요망사항인 '일상어와 완전히 똑같은 가사'로 노래가 불려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도 상관 없다. 이 정도로 해주면 괜찮다.

한 마디 덧붙이자면, 이미지 소스 찾느라고 둘러본 다른 사이트에서 이 앨범에 대한 비평을 살짝 읽었는데, 이 앨범에 대해 '선배들에 대한 오마주'라는 표현을 쓰고 있었다. 동의하기 어렵다. 이 앨범이 오마주하고자 한 선배들로 산울림을 들었는데, 솔직히 산울림 잘 모르지만, 이들은 그 자체로서 무언가의 알파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by 미크로권태 | 2009/01/25 17:00 |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cdwalkthru.egloos.com/tb/2256033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