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ssive Attack - 100th Window (2003)

Massive Attack - 100th Window (2003)

수록곡 :

1. Future Proof (3D)
2. What Your Soul Sings (Sinead O'Connor)
3. Everywhen (Horace Adny)
4. Special Cases (Sinead O'Connor)
5. Butterfly Caught (3D)
6. A Prayer for England (Sinead O'Connor)
7. Small Time Shot Away (3D, Damon Albarn)
8. Name Taken (Horace Andy)
9. Antistar (3D)

  사실, 장르로서의 트립합은 잘 알지도 못하고 좋아하지도 않는다. 누구는 국민 필청음반이라고 침을 튀겨가면서 극찬했던 Groove Armada가 그닥 좋게 들리지 않았던 걸 보면. 반복이 지나친 음악을 좋아하지 않아서 그런것 같은데, 얘들의 Protection을 듣고 한방에 넘어간 이유는 인트로에서 두 번 때리고 들어가는 퍼커션의 소리 질감에 완전히 넘어갔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크리스마스 직후의 겨울 밤 과방에서 오손도손 모여서 들었을 때, 기계로 만들어낸 소리라고 해도 겨울 밤에 너무나 잘 어울리는 따뜻한 소리였다. 그 뒤로도 이 친구들의 음악을 즐겨 들었던 이유는 질감 때문이었다. 비록 그 질감이 앨범마다 꽤 달랐지만.

  분위기라는 측면을 놓고 볼 때 이 앨범은 내가 알아왔던 Massive Attack의 음악과는 사뭇 다르다. 그리고 비트의 질감도 예전처럼 그렇게 따듯하게 때려주지도 않지만, 이번 앨범에서 의도적으로 공들여 만든 '목관악기에서 출발한 거슬리는 소리'는 또 다른 듣는 재미가 있었다. 그리고 그 모든 구성요소들 위에 마지막 체리 한알처럼 Sinead O'Connor의 목소리가 마지막 점을 찍는데, 들어보니 이 성깔있는 아줌씨가 최대한 자기 성질 죽여가면서 협업에 동참했다는 것이 느껴진다.

by 미크로권태 | 2007/07/26 12:45 | M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cdwalkthru.egloos.com/tb/467278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at 2007/07/27 04:2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미크로권태 at 2007/07/27 04:35
에고에고 x팔려... 땡큐에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