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nk Floyd - The dark side of the moon (1973)

Pink Floyd - The dark side of the moon (1973)

수록곡 :

1. Speak To Me/Breathe
2. On The Run
3. Time
4. The Great Gig In The Sky
5. Money
6. Us And Them
7. Any Colour You Like
8. Brain Damage
9. Eclipse

  솔직히 말해서, 가장 기념비적인 핑크 플로이드 앨범을 뽑으라고 한다면 The Wall이 될 수는 있지만, 최고의 명반을 꼽으라고 하면 이 앨범으로 손이 갈 것 같다. 사회적 센세이션과 메시지의 호소력을 빼고 음악만으로 붙여본다면 아무래도 이 앨범에 손이 더 올라가기 때문이다. 그 만큼 이 앨범의 음악은 영국 4대 프로그밴드 중 나머지 세 밴드의 음악과 비교해 봤을때 최 전방에 위치해 있었고, 표현력 및 극적 구성에 있어서도 Yes에 비해 전혀 딸리지 않는 그런 음악이었던 것이다.

  그런데, 이 앨범을 떠올릴 때마다 희한한 것은, 분명히 데뷰앨범부터 Meddle까지, 그리고 이 앨범, 그리고 이 다음의 Wish you were here부터 The Final cut까지 세 시기로 스타일이 확 나뉘는데, 이 앨범은 브릿지의 역할을 전혀 해주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우주에서 떨어진 앨범. 그런 의미에서 이 앨범은 과도기적이다. 실험의 기운이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충분한 앨범.

  한마디 더 덧대자면, 이들이 진정 진보적인 순간이 얼마나 되었나...를 따져보면, 이 앨범을 제외하고는 그렇게 많을 것 같지는 않다. 이 앨범 A면이야말로 넉넉한 자원이 주어졌을 때 거장들이 갈 수 있는 한계점이 어디인가를 곰곰히 따져보게 하는 그런 앨범이 아닐까 싶다.

  P.S. 이 앨범 나랑 동갑이네? 새삼 반갑다. 

by 미크로권태 | 2007/08/16 00:24 | P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cdwalkthru.egloos.com/tb/546245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